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와 실제 면접을 진행하기 전에, 질문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은 두말할 것 없이 중요한 일이다.
전화 면접이나 기술 면접, 대면 면접을 막론하고,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거의 모든 시작은 이 질문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가 특히 많다. '자기소개를 해주시겠어요?'
이 때 엘리베이터 피칭법을 사용한 자기소개를 준비하지 않는다면, 좋지 않은 반응은 물론 면접관의 함정 질문에 걸려들 수도 있을 것이다.
프로모트 팀은 수많은 취준생과 만나며, 그들의 엘리베이터 피칭을 이용한 자기소개를 컨설팅 해 왔다. 훌륭한 성과로 증명된 것은 물론이다. 그 핵심이 되는 팁을 여기에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엘리베이터 피칭을 시작하기 전에, 가고자 하는 기업의 미션, 가치, 문화에 대한 조사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기업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의 미션이나 문화에 대한 귀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면접에서 흔히 묻는 '왜 우리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저희 팀에서 하고 싶으신 역할이 무엇인가요?' 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이며, 다른 경쟁자들보다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일단 기업의 미션, 가치, 문화, 상품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익혔다면, 엘리베이터 피칭의 준비는 끝난 셈이다. 전체 길이는 면접 단계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2~5분 정도의 분량으로 생각하면 되며, 그동안 받아온 교육, 경험,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담으면서 마지막을 '왜 이 기업에서 일해야 하는가'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면 된다.
'왜 이 기업에서 일해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이 완성되었다면, 기업의 미션과 상품을 고려하여 문장을 덧붙여 나가자. 중요한 것은 나의 희망연봉이나 희망직무 등에 대한 설명을 쓰지 않거나 모호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엘리베이터 피칭의 예시
안녕하세요, 저는 김프로모터이고, 올해 프로모트 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전 항상 기획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꿔왔는데요, 구체적으로 기획이라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3학년 때 참여했던 '전국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서 기획 파트를 맡아 2등을 했을 때부터입니다.
리더였던 선배가 큰 그림을 그리면, 거기에 맞춘 세부사항을 제가 그리며 개발자한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했었는데요, 상을 받았던 날, 회식자리에서 팀원 모두가 저에게 '가장 고생한 건 김프로모터지', '김프로모터의 기획이 없었다면 지금쯤 원래 만들려고 했던 것의 20%밖에 못 해냈을거야' 라고 말하며, 저의 역할과 가치를 높게 평가해 주었습니다.
그 때 부족하나마 제가 기획 쪽으로 자질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고, 그저 기획 직무에서 일할 수 있는 회사를 수없이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때, '서로를 믿고 격려하는 회사'라는 핵심가치를 가진 귀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 때는 그저 기계처럼 '기획 일을 할 수 있는 회사'에만 집중하고 있었는데요, 귀사의 그 가치를 발견한 순간, 모두가 저의 가치를 알아주고 칭찬해주며 큰 성과를 이루었던 그 때의 기분이 다시금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 회사에서 꼭 한 번은 일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제 이력을 보시면, 대학 때의 인턴십 경력이 귀사의 서비스와는 조금 동떨어진 것처럼 느끼실 수 있는데요, 사실은 귀사의 기획자가 쓰시는 툴이 XX라고 들어서, 그 툴을 미리 경험해보기 위해 일부러 XX 툴을 사용하는 회사에서만 인턴십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래서 다른 것은 몰라도, XX에 대해서만은 남들보다 빨리 능숙해질 자신이 있습니다.
이런 제 작은 경험이 제가 일하게 될 팀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는 어렵겠지만, 리더가 제시하는 방향에 맞춘 세세한 부분을 고민하고 설정하는 부분에만큼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팀원들을 믿고 격려하는 일에 저만큼 가치를 두는 사람도 드물 것이리라 생각합니다....(시간이 허락되거나, 질문이 나온다면 거기에 맞추어 계속 이야기를 발전시켜 나가기)
이런 식으로 엘리베이터 피치를 조금씩 다듬고, 가능하다면 거울 앞이나 친구 앞에서 연습해보자. 놀라울 정도로 자신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다양한 스킬과 노하우를 이용한 1:1 개인형 맞춤 컨설팅을 시행, 여러분이 꿈의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만약 엘리베이터 피칭이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그리고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을 눌러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