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전화 면접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5가지 질문

만약 전화 면접 제안이 왔다면, 가장 처음 기업의 인사팀이나 면접관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전화 면접은 통상 여러 질문들에 답하며 지원한 포지션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거나, 자기 소개를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보통의 면접과 가장 다른 점은, 전화를 통해 진행되기에 상당히 캐주얼하게 진행되며, 따라서 대면 면접에 비해 상당히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그러나, 그것이 준비를 게을리 해도 된다는 말은 절대로 아니다. 이 첫 소통에서 잘 준비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줌과 동시에 훌륭한 자기어필을 해낼 수 있어야 다음 면접으로 진행할 수 있기 떄문이다.

프로모트 팀은 수많은 취준생들과 함께 면접을 준비하며 다양한 패턴을 습득해 왔다. 하지만 수많은 기업의 숫자만큼 수많은 패턴이 존재하기에, 정확히 어떤 질문이 나올 것이라고 함부로 말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5가지 질문은 그동안의 프로모션 과정에서 가장 빈도가 높았던 질문을 정리한 것이다.

이전에 작성했던 '전화 면접, 이렇게만 해도 절반은 성공한다'도 함께 추천한다.

1. 자기소개를 좀 해보시겠어요?

거의 모든 면접은 이 질문으로 시작된다. 말인즉슨, 나는 100% 이상의 확실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이는 소위 '엘리베이터 피칭'을 할 수 있어야 함을 뜻한다. 기업의 미션과 목표, 가치에 대한 충분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그것들이 나의 경험과 목표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말한다면, 기업과 내가 얼마나 잘 맞는지를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엘리베이터 피칭을 준비할 때는 그동안 해왔던 경험이나 프로젝트, 이전 직장에서의 포지션이 어떻게 나를 현재로 이끌었는지 잘 요약해야 한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을 가능한 한 강조할 수 있어야 하는 건 물론이다. 결론 부분에서는 이 기업의 미션과 연결지어주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다양한 집단 및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어온 저의 경험은 귀사가 '사람들과의 연결'을 추구할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라는 식이다.

엘리베이터 피칭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자기소개부터 남다르게 보이는 방법, 엘리베이터 피칭' 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2. 우리 공고는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 / 저희 회사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요점은 단순하다. 그냥 솔직하게 어디에서 정보를 얻었는지 말하면서, 살짝 지원동기를 추가해주는 것이다. 구태여 묻지도 않았는데 신나서 이야기할 필요는 없지만, 이 회사 또는 공고를 발견하고 당신이 기뻐했다는 것을 각인시켜주면 된다.

'이 공고를 발견한 곳은 XX사의 구인공고란이었습니다. 그 때, 귀사의 개발팀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먼저 좋았습니다. 평소부터 귀사가 어려운 문제나 복잡한 과제를 해결해오는 방식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있었고, 저의 개발 경험에 비추어 볼 때도 굉장히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같은 식으로 말해보자.

3. 이 포지션에서 이루고 싶거나 원하는 게 있나요?

내 위치가 신입이냐 경력이냐에 따라 몇 가지 대응 방법이 달라지는 질문인데, 보통 이 질문은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미션이 일치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많이 하게 된다.

만약 내가 '고객제일을 표방하는 핀테크 기업'에 지망하는 디자이너 신입이라면, 이런 식으로 설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제가 원하는 것은, 이 포지션에서 커리어를 이어가며 제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제가 가진 고객 친화형 UX/UI에 대한 생각을 펼쳐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또 제가 성공적으로 성장한다면, 귀사에 큰 강점을 가져다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경력직으로 면접을 보고 있다면, 이런 식으로 대답하는 것도 좋다.

'팀 내의 주니어나 신입들에게 멘토가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 이전부터 귀사와 같은 미션과 가치를 중요시하는 곳을 원하고 있었는데요, 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인재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4. 희망연봉이 어떻게 되시나요?

이 질문 또는 연봉에 관한 다른 질문을 받는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구체적인 연봉 수준이나 범위를 전달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구체적인 희망연봉을 전달해야 한다면 가능한 한 나중 단계에서 말하는 것이 좋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몇 가지 패턴을 추천한다.

'글쎄요..아직 연봉에 대해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면접을 어떻게 잘 해야할 지만 머릿속에 가득한 느낌이라...'

'확실히 정해놓은 수준은 없습니다. 제 포지션의 다른 사람들이 어느 정도 받는지 먼저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지금은 저에게 맞는 포지션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봉은 좀 더 나중에 얘기해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50개 기업을 상대로 검증된 - 최고의 연봉과 좋은 이미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연봉 협상법'을 참조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저희에게 궁금하신 것이 있나요?

이 역시 상당히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이다. 전화 면접 단계가 아니더라도, 면접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언젠가 한 번은 답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 질문에는 이 기업에서 배우고 싶은 것, 열정적으로 일하고 싶은 단계에서 생각할 법한 질문들을 던지는 것이 주효하다.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나를 채용하거나 긍정적으로 평가할 주된 요소가 되기 떄문이다.

여기에서 던질 좋은 질문들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

'면접관님께서 이 회사에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회사에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최근에 이런 글을 읽게 되었는데, 회사의 미션(제가 일하게 될 때/이 팀에서 일하게 될 때 등등)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제가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에서 어떤 성과를 내면 좋을까요?'

'제가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에서 어느 정도 권한으로 일을 할 수 있나요?'

'제가 일할 팀은 다른 팀과 어느 정도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편인가요?'

'제가 팀원들에게 배워야 하거나 또는 도움을 줘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이 5가지 질문들을 준비하면서, 여러분은 다음 단계의 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감이 잡힐 것이다. 또 다른 팁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단점은 뭔가요? 라는 질문의 대처법'을 참조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거울 앞에서 연습하거나, 친구와 함께 이 글에 나온 방법들을 연습하는 것 역시, 인사담당자가 여러분을 높이 평가하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이러한 팁 외에도, 다양한 스킬과 노하우를 이용한 1:1 개인형 맞춤 컨설팅을 시행, 여러분이 꿈의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프로모트 서비스를 이용한 취준생의 전화 면접 성공률은 91%에 달하며, 다음 단계의 대면 면접에서도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

만약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을 눌러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