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IT 업계의 커리어에 대한 잘못된 믿음 5가지

© xps, 출처 Unsplash

당신은 인터넷에서 특정 분야의 일하는 것이 어떤지에 대해 알아보지만, 간혹 오래되거나 완전히 잘못된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사들은 사람들이 특정 산업에 종사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뿐이며, 대개는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안타깝게도 IT 업계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IT 분야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데 방해가 되는 잘못된 믿음 몇 가지를 밝혀낼 것입니다.

​잘못된 믿음 1: 당신이 IT 분야에서 일하려면 학위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은 IT 분야에서 어떤 종류의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학위나 동등한 자격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거짓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컴퓨터 공학과를 나오면 IT 업계에 입문하기 쉬워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많은 IT 관련 직업들은 학위를 꼭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IT 분야의 채용 담당자들은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때 개인의 기술과 경험을 살펴봅니다. 기술과 경험은 다른 어떤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그러니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많은 업무 경험을 쌓는다면, 당신은 성공적인 커리어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전문대나 4년제 대학에 가는 것은 IT 세계에서 자신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많은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요즘에는 수백 개의 온라인 과정, 오프라인 학교, 다양한 부트캠프 중에 선택해서 IT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독학으로 책을 읽거나 팟캐스트를 듣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식의 학습을 끝마칠 때쯤 여러분은 일반적인 학위를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IT에 필요한

기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학위가 있건 없건, 당신은 IT 업계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믿음 2: IT 업계에서 일하려면 당신은 수학을 잘해야 한다.

IT는 수학이 전부가 아니므로 IT 업계에 취직하기 위해 수학 천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하려면 통계학과 수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인 이해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대부분의 IT 분야에서는 논리적 추론, 분석적 사고, 그리고 설계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보유하는 것이 수학의 달인이 되는 것보다 훨씬 더 기업에서 선호합니다. 실제로, 당신은 얼마나 많은 개발자가 직장에서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계산기가 필요하다고 말하는지 알게 되면 놀랄 것입니다. 그러니, 당신이 수학에 뛰어나지 않더라도 창의적인 능력이 있다면 IT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IT 업계에서는 당신에게 알맞을 수 있는 많은 디자인 기반의 역할 군들이 존재합니다.

​잘못된 믿음 3: IT 관련 직업들은 젊은 사람들을 위해서만 존재한다.

누구든, 나이에 상관없이 IT 업계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출판물들을 보면 왜 이러한 잘못된 믿음이 표면화되었는지 명백합니다. 이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젊은 지원자를 우대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뉴욕타임스와 프로퍼블리카는 페이스북, 아마존 등의 기업들이 36세 이하의 지원자들만을 대상으로 채용 광고를 노출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 보고서가 발표된 후 이들 기업의 상당수가 자신들의채용 전략을 바꿨습니다.어떤 조사기관은 50세가 되면 IT업계에서 일하기 상당히 어려워진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 결과는 미국 노동 통계청에서 IT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중위연령 값을 정리한 것입니다.

웹 개발자 - 37.2세

소프트웨어 개발자 - 39.1세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분석가와 테스터 - 42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와 설계자 - 42.3세

네트워크 및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 - 42.8세

보다시피, 오늘날 IT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이 30, 40대입니다. 하지만 50, 60대 역시도 있습니다. IT 전문가들은 전 세계에 있으며 위의 통계는 한 국가의 일부의 사람들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IT분야에서 경력을 시작하는 것은 절대 늦지 않습니다. 물론, 현장에서는 특정 기술이 필요하지만, 그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해 몇 년을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못된 믿음 4: IT 분야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데 수 년이 걸린다.

많은 사람이 IT 직무에 지원하기 전에 모든 IT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거짓입니다. 실제로 당신이 구인광고를 읽어보면 회사마다 요구 조건이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업마다 제품을 개발하고, 공정을 달리하며, 사용하는 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T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시작하려고 한다면 시간만 걸리고 결국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세부사항을 준비하려 하지 말고 전략적으로 준비할 점을 찾아야합니다. 그 일을 하면서 기본을 익히고 취업을 하고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절대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배우려고 하지 마세요! 기본기를 배우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이 연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준비 기간이 얼마나걸리는지 딱 떨어지게 말하기 어렵습니다.

​잘못된 믿음 5: IT 직업은 남자들 만을 위해 존재한다.

미국 노동통계청에 따르면, 컴퓨터 및 수학 직종에 종사하는 전체 직원의 약 25%만이 여성입니다. 이러한 성비 비균형이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은 이에 대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 때 남자아이들을 위한 장난감으로 판매되었고, 부모들은 여자아이들을 위해 컴퓨터를 거의 사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오래되고 널리 퍼진 고정관념이지만 컴퓨터의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40, 50대의 사람들에게 말입니다. 오늘날, 남자아이든 여자아이든 어린 나이부터 컴퓨터를 사용하고, 이것이 더 많은 여성이 IT 분야에 참여하는 이유입니다. IT 업계에서 여성 롤모델이 부족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이 필요한 자리는 대부분 남성이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꽤 고무적인 여러 예외들이 있습니다.

미첼 베이커는 모질라 재단과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회장 겸 CEO이다.

엘리사 머피는 구글의 엔지니어링 부사장이다.

엘비라 월리스는 SAP의 수석 부사장 겸 사물 인터넷 책임자이다.

타라 프라크리야(Tara Prakriya)는 애저 에지 & 플랫폼의

마이크로소프트 총괄 관리자이다.

셰릴 샌드버그는 페이스북의 최고 운영 책임자이다.

물론, 앞에 언급한 이유들이 IT 업계의 남초 현상에 대한 완벽한 설명이 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이 주제에 대해 당신만의 생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예시로 든 것들은 여성들이 기술 회사에서 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를 큰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코딩과 컴퓨터 과학 프로젝트에 여성들의 참여를 증진시하는 것을 목표로 많은 계획들이 수립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술 회사들이 성별 차이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이러한 불균형이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IT는 남성들만을 위한 산업군이 아닙니다. IT 분야에 종사하고 싶으면, 지금 한 번 시도해 보세요.

결론

보다시피, IT업계에서 취직하는 것에 대한 잘못된 통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근거 없는 믿음으로 인해 IT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데 주저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의 나이, 성별, 그리고 재정적인 상황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은 당신이 결심하는 것에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