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합격하는 신입 마케팅 이력서를 위한 팁

© craftedbygc, 출처 Unsplash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부터 규모가 있는 큰 대기업까지 마케팅 직책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 구글과 페이스북도 신입생을 위한 경쟁이 높아지고 있죠.

영업직으로 뽑히는 이력서가 있듯, 마케터라면, 마케팅 캠페인을 바라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마케팅 이력서에 접근해야 합니다.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듯, 이력서도 읽는 사람은 누구이고, 어떤 내용을 원할지 날카롭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죠. 시간은 걸리겠지만 채용공고에 나열된 세부 사항에 맞게 이력서를 조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로쓰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어떤 포지션에 지원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이력서에 적는 기술을 적절한 키워드를 통해 강조해야 합니다.

프로모트는 수천 개의 이력서를 검토하며 마케팅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는 팁과 비결을 파악했습니다.

마케팅 이력서에 대한 두 가지 실수를 방지하는 법

실수 1 - 객관적 vs 임팩트

객관적인 사실만 적는 것도 이력서 작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왜 작업을 했는지가 아니라 작업한 내용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어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이나 프로젝트에서 시간을 얼마나 보냈고, 무엇을 배웠는지 딱딱한 설명을 하는 문맥이 대부분이죠. 주로 '00기업에서 00으로 근무함, 00을 사용하여 00을 수행'으로 적는 것입니다.

대신 다음을 활용해서 이력서를 최적화하세요.

영향력을 진술하기 - 당신이 성취한 것과 성취한 결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주로 '00으로 00을 구현하여 000을 달성함' 또는 '00을 달성하기 위해 00을 기획, 구현하여 000을 생성함' 과 같은 문맥을 사용하세요. 조금 더 길어 보일 수 있겠지만, 당신의 영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수 -2 정량화 부족

아직 시작하지 않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프로젝트를 수량화하기 위해 숫자를 포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토대로 하나씩 정량화해 보세요. 채용 담당자가 당신의 역량을 이해할 수 있는 데 수량화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다음은 작업을 수량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질문입니다.

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을 관리했나요? 또는 얼마나 많은 팀이 참여했나요?

- 몇 개의 캠페인을 만들었나요?

- 사용자 테스트/조사를 했나요? 어느 정도의 테스트, 조사 결과가 나왔나요?

- 얼마나 많은 시나리오/기획안을 작성했나요?

그 결과, 무엇을 얻었나요?

- 몇 명의 사용자에게 출시했거나, 출시할 예정인가요?

- 마케팅이 추구하는 가치를 통해 얼마나 많은 돈을 생산했나요?

-캠페인은 무엇을 달성했나요?

-캠페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신규 사용자가 생성되었나요?

이력서에서 자주 보이는 또 다른 실수는 맥락 부족입니다. 수행한 직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작업 한 제품의 스토리와 목적도 포함하세요.

다음은 위의 제안을 사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만든 이력서 서술 예시입니다.

나쁜 예시 : 00사이트에 블로그를 게시하고, 더 큰 소셜 미디어를 만들기 위해 서포터즈를 홍보하는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좋은 예시 : 2개월 동안 40개의 새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여 소셜 미디어 및 광고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00단체에서 진행하는 모금활동을 10일 동안 알렸고, 그 결과 120만 원가량의 모금이 성사되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이 더 나은 이유

-작업에 대한 설명은 구체적이며 작성된 블로그 게시물의 수량을 포함하고 있음

-'블로그를 게시하고' 보다 '소셜 미디어 및 광고 활동 주도'라는 표현이 더욱 매력적입니다.

-결과와 기간이 정량화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이력서를 돋보이게 만드는 5가지 팁을 확인하세요.

프로모트는 수강생과 일대일로 협력해서 흥미로운 직무로, 나와 잘 맞는 기업에 취업까지 함께합니다. 수많은 팁과 가이드를 통해 프로그램 수강생은 지원 응답률을 3배 이상으로 늘리고, 면접 점수도 두 배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구직 활동에 도움을 받기 위해 프로모터와 함께하고 싶다면 지금 프로모트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