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당신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면접 질문에 대답하는 법

© steve3p_0, 출처 Unsplash

면접 준비는 구직을 끝마치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취준생이 태도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잊거나 이에 시간을 할애하거나 전략을 세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어떠한 질문이 들어왔을 때 너무 오랫동안 굳어 버리거나, 응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모트는 이 태도 면접의 가장 본질적인 시작점 자체는, 기업의 사명, 가치, 역사, 목표 및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회사를 조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안내합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가장 큰 단점은 뭔가요' 와 같은 부정적인 질문에서조차 당신의 응답을 기업의 사명에 연결하고 당신의 강점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최고의 면접을 준비하는 일반적인 면접 질문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질문 중 하나로 꼽히는 질문은, '당신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을 다음 팁을 사용해 연습해 보세요.

이 질문에 응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접관에게 왜 당신이 기업, 팀, 및 직무에 적합한 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응답은 '왜 우리 회사를 선택했나요'라는 꼬리 질문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답변은, 당신이 기업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전 직책이나, 경험을 토대로 당신이 주변인이나 기업에게 미쳤던 영향력을 집중으로 떠올려 보세요. 숫자를 사용하여 영향력을 정량화하고, 맥락을 파악하여 업계에서 전문성을 보여주세요. 또한 기업에서 근무하는 것이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지 본인만의 이유를 정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무엇을 배울 수 있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으며, 그 회사의 직무를 통해 어떤 것을 성취하길 바라시나요?

그다음 당신의 강점이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끄는 방법으로 응답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여기가 당신이 공부해야 할 곳입니다. 기업의 사명과, 그것을 현실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또한 기업의 임무가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기업의 가치와 당신의 가치가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시간을 투자하세요.

'저를 알아가실 수 있는 좋은 질문입니다. 저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00에서 1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충분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커뮤니티 팀에서 3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저는 4수천개의 부적절한 글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방지하는 프레임 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이 프레임 워크를 통해 부적절한 글을 575%나 감소하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6'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00의 기업 가치관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 부분을 계속해서 확장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모든 사람에게 이 질문이 해당되지 않을 수 있지만,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으로서 가능한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밑줄 친 내용을 수정하여 본인에게 맞게 워딩을 수정해 보세요.

ex)

1) 서비스 기획자로서

2) 대학 시절 참여한 공모전에서

3) 팀장과 기획자로 참여하면서

4) 유저들이 기다림 없이 주문한 음식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5) 이 서비스/앱을 구현하면서 데이터 분석 결과 소상공인의 회전율을 40%나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6) 세상의 모든 불편함을 해결하자라는 것이 00의 기업 가치관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제품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있는 지 이야기하되, 기업이 당신을 고용할 경우 이끌어 낼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로서 제품에 대해 피드백하는 것이 아닌, 당신이 제품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리고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일하게 된다면 얼마나 흥미로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위의 팁과 템플릿을 이용하여 '왜 우리가 당신을 고용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응답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팁이 프로모트 진행자도 면접 점수와 합격률을 두 배로 높일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실제 취업 후기는 여기를 확인해 주세요.

취업의 모든 과정에서 당신과 함께 일할 멘토와 정보를 얻고 싶다면 프로모트와 일대일 멘토링을 통해 꿈의 직업을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