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최고의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

채용 공고를 보고 서류를 지원한 후에 전화 연락을 받는다면, 신나고 흥분되는 한편으로 긴장되고 초조한 마음이 들 것이다. 누구나 그렇다.

상당히 의외라고 생각되겠지만, 많은 이들이 면접에 대해 '딱히 준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나 자신에 대해서 진솔하게 답변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수많은 팁을 두고 어떠한 준비도 해 가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 비효율적인 일이다.

아마 가장 처음으로는 자기소개를 하게 될 텐데, 그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보통 자기소개는 나의 경험이나 관심사를 알고 이해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캐주얼한 분위기를 유도해 긴장을 풀게 하려는 의도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제대로 준비를 해야 한다. 면접관을 매료시킬 첫 기회이기 떄문이다.

먼저 기업의 미션, 가치, 상품에 대한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 추가적인 조직의 문화에 대한 설명이 있는 페이지가 있다면 더 좋다. 기업의 'About me'페이지 등을 보면 자세한 정보들이 나와있는데, 이러한 페이지를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얻어둘 필요가 있다. 만약 기업의 미션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라면, 나 자신이 겪은 누군가와 함께 성장했던 경험, 또는 혼자 성장했을 때의 단점을 말하며 이 회사의 가치와 연결지어 얘기하는 것이 좋다.

기업의 채용 페이지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떤 사람을 찾는지, 어떤 조건을 핵심적으로 갖추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조직문화 등에 대한 설명이 있는 경우는 그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정보들을 잘 이용한다면, 기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무엇을 중요시하는지, 멘토링이나 학습 기회 등에 대해 어떤 제도를 운영하는지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사항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하게 다가온다.

기업의 문화 페이지가 있다면 꼭 확인하도록 하자. 회사에서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쉬고, 때로는 어떻게 노는지 알려주는 곳이기 때문이다. 직원들이 어떤 부분을 더 중요시했으면 좋겠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창의력을 중요시한다면 그에 따른 문화가, 효율을 중요하시한다면 그에 걸맞는 문화가, 아니면 일반적인 기업과 똑같이 일한다면 그것에 맞는 문화가 소개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미리 캐치해두면, 회사와 내가 왜 잘 맞는지, 어떤 부분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지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면접에서는 다양한 질문들이 나오고, 다양한 대답을 거기에 맞춰서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엘리베이터 피칭법나의 장/단점에 대한 답변 준비가 될 것이다. 기업의 미션, 가치와 상품/서비스에 대한 사전 조사가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으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말은 길게 끄는 것 보다 짧고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질문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답변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더 듣고싶은데 말을 끊었다면, 면접관 측에서 구체적으로 다시 질문해 올 것이다. 이는 잠시 쉬어가면서 면접관이 바라는 부분을 잘 대답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

만약 경력을 갖고 있다면, 전 직장의 사람들이나 경험, 프로젝트, 기업 이미지에 대해 나쁜 말을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협업 과정에서 무엇이 힘들었는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물어오더라도, 긍정적으로, 그 경험에서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를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업은 내가 힘든 상황에 놓였을 때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어떤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했은지를 알고 싶은 것이지 전 직장에 대한 욕을 듣고 싶은 것이 아니기 떄문이다.

이 정도의 팁을 충분히 숙지하고 면접에 임한다면, 자신을 갖고 면접에서 잘 대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이러한 팁 외에도, 다양한 스킬과 노하우를 이용한 1:1 개인형 맞춤 컨설팅을 시행, 여러분이 꿈의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프로모터들은 프로모트 서비스를 이용한 취준생이 단순히 취업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 가장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

만약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을 눌러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