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UX디자인 포트폴리오의 작성법

디자이너로서의 경험과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은, 열 마디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단순히 포트폴리오를 던져주는 것 보다, 작업 과정이 일관적이고 납득이 가도록 꾸리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게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필요한 몇 가지를 여기에 적어보려 한다.

포트폴리오 웹페이지는 어떻게 보여야 할까?

Refinery29, Gilmet Media에서 디자인 총괄을 맡았던 제임스 카브레라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포트폴리오를 화려하게, 멋지게 치장하려는 것에 의미를 두지 말고, 각 디자인이 어떤 기능과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순수하게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웹페이지를 처음 보았을 때 분명한 예시나 이력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 초 이내에 찾을 수 없다면, 바로 튕겨져 나가게 될 것이다.'

읽는 이를 위해 가능한 한 쉽게 만들라는 뜻이다. 포트폴리오 웹페이지는 편안하고 명료하면서도, 나에 대한 정보와 내가 어떤 일을 해 왔는지를 잘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나의 개인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것은 내가 단순한 서류쪼가리가 아닌, 실제 살아 숨쉬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기에 아주 중요하다. 이렇게 살아숨쉬는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가장 최근에 영감을 받았거나 작업했던 내용을 꾸준히 업데이트 해놓아야 함은 물론이다.

아주 좋은 예시 중 하나로, 힐러리 클린턴의 선거캠프에서 UX디자이너를 맡았고, 지금은 Uber에서 일하고 있는 애런 루이스의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들고 싶다. 이 웹페이지는 그의 사진으로 시작하여, 어떻게 일을 하는지, 경험이나 현재 프로젝트까지 잘 정리되어 있다.

다른 좋은 예시로, Bird의 프로덕트 디자이너인 크리스틴 솔즈의 포트폴리오 페이지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그녀의 경우, 간결하게 본인이 디자인했던 프로젝트들을 보여주면서, About 페이지에서는 개인적인 정보와 사진을 함께 올려 포트폴리오에서 인간미가 묻어나도록 잘 구성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웹페이지 구성의 목적은, 내가 어떤 일을 해왔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일단 이 관심을 끄는 데에 성공했다면, 자연스럽게 내가 해 온 프로젝트나 경험으로 흥미와 관심이 확산되어 갈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일단 나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효과적인 UX디자이너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아웃라인

1. 컨셉과 컨텍스트

2. 문제점과 도전

1) 최종적인 목표

3. 나의 역할

1)팀

4. R&D와 방법론

1) 가설

2) 인사이트

3) 경쟁자

5. 유저의 페르소나

1) Needs와 Wants

2) 유저 경험

6. 인사이트를 통한 문제의 재정립

7. 솔루션

8. 프로세스

1) 스케치

2) 와이어프레임

3) 구조

4) 효용성

5) 목업

9. 디테일

1) 구체적인 디자인의 선택요소

2) 실수와 만회의 포인트

10. 비주얼디자인

1) 디자인 언어

2) 반복

11. 시행, 효과, 결과

1) 최종 시안

2) 유저 테스트

3) 발전과 반성

4) 다음 단계

물론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넣을 필요는 없다. 간결하게, 때로는 강조하고 때로는 조금만 드러내면서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가다듬기 위한 아웃라인으로서 참고하라는 뜻이며, 가능한 부분들을 포함하는 포트폴리오로도 충분할 것이다.

이 예시들과 아웃라인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UX 디자이너로서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커리어에 하이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마지막까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새로운 프로젝트나 작업을 할 때 마다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며,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시각을 더해가는 것이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이러한 팁 외에도, 다양한 스킬과 노하우를 이용한 1:1 개인형 맞춤 컨설팅을 시행, 여러분이 꿈의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프로모터들은 프로모트 서비스를 이용한 취준생이 단순히 취업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 가장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

만약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을 눌러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