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관리하며 학자금 대출을 갚아가는 방법

만약 여러분이 학자금 대출을 받은 상태라면, 총 1조 8천억원에 달하는 학자금 대출이 얼마나 큰 사회적 문제인지는 굳이 이야기를 꺼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부모님은 이미 매 달 학자금 대출을 갚아나가고 있을테니까.

2017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명의 대학생 당 평균 학자금 대출액은 853만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 학생들이 졸업하여 취업을 준비하게 되면,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면서 수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어떤 졸업생들은 대출 상환에 등을 떠밀려 성급하고 잘못된 커리어의 시작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학자금 대출은 어떻게 나의 커리어를 좀먹어 가는가?

학자금 대출은 커리어를 준비할 할 때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채무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인턴십이 무급이라는 이유만으로 지원조차 못하게 만들 수 있으며, 지금 당장 급여가 낮기에 높은 성장성을 가진 기업을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는 계획을 세우고, 배워가며 숙련도를 향상시켜 가야 할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 문제는 비단 한국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미국 CNBC의 조사에서도, 높은 금액의 학자금 대출은 대학 졸업생들이 첫 직장을 찾을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라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출을 갚는 것만큼이나, 커리어를 시작함에 있어 즐겁고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다. 만족스럽지 못한 취업이라는 함정에 빠지는 것은 누구나 경계하는 상황이지만, 학자금 대출은 그 상황을 악화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한다.

더하여, 성급하게 기업의 제안을 수락해버리면 충분히 더 받을 수 있는 연봉과 복지를 스스로 낮추는 꼴이 되기도 한다. 연봉은 대부분의 경우 첫 직장에서의 연봉을 토대로 점진적인 상승을 하게 되는데, 낮은 연봉으로 시작하는 것은 장래에 받을 더 높은 연봉을 포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빨리 돈을 벌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학자금 대출은 여러분의 포텐셜을 좀먹고 있다.

또한, 원하지 않는 커리어와 연봉은 여러분을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몰아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여러분이 정말 좋은 직장을 찾았다 해도, 여러분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옳은 방법으로 커리어를 시작하자

그렇다면, 어떻게 학자금 대출을 잘 갚아가면서 좋은 첫 직장을 찾을 수 있을까?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프로모트와 같은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상황과 성향에 맞춘 최적의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력서 작성을 도와주거나, 링크드인과 같은 매체의 이력서를 최적화 할 수도 있다. 면접과 연봉협상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다. 이렇게 신뢰할 수 있는 컨설팅 서비스를 잘 이용한다면, 취업준비의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제거할 수 있으며, 스스로 계획하고 생각한 대로의 커리어 패스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다른 방법들도 있다. 혼자서 해내기로 결정했다면, 졸업 이전에 이미 취업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졸업 전의 대학생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보다 빨리 면접 기회를 얻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차이를 낳는다. 졸업 후에는, 많은 기회를 열어두며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고, 좋은 일자리에 취직할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일견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되겠지만, 꾸준히 시야를 넓히고 기업을 찾는 것은 생각 외로 중요하다. 좋은 일자리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다 높은 연봉과 올바른 커리어를 원한다면 충분하 가치있는 일임엔 틀림없다.

하지만 헤쳐나갈 길은 아직 멀다.

수입을 고려해 상환 전략을 세우자

좋은 직장에 안착했다면, 학자금 대출 그 자체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월 수입과 지출 상황에 따라 상환을 앞당기거나 늦추는 것도 가능하고, 월 상환 금액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도 가능하며, 이 전략들을 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1) 눈사태 전략

눈사태 전략은 여러 종류의 채무를 동시에 지고 있을 때 유용한 방법이며, 다른 모든 채무를 갚을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현재 남아있는 학자금 대출액과 이자를 합산하여 목록을 만들자. 그리고 매 달 마다, 가장 이자율이 높은 대출 하나만을 제외한 나머지 대출에 대해 최소 금액만을 상환해 간다. 그리고 가장 이자율이 높은 대출에 가장 많은 금액을 갚아나가면 된다. 가장 이자율이 높은 대출을 해결했다면,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다음으로 이자율이 높은 대출을 상환해 가는 전략이다.

이 방법은 높은 이자 지출이 지속되면 원금과 상관없이 무의미한 지출이 많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전략이지만, 조건이 있다. 바로 다른 전략보다 수입이 많아야 시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매 달 더 많은 돈을 갚는다는 것이 간단하게 들릴 수 있지만, 돈이 없다면 불가능하다. 추가로, 눈사태 전략은 엄격한 자기 절제와 검토가 필요한 전략이다.

포인트는 여분의 돈을 모두 대출 상환에 사용하는 것이며, 이 전략은 예산이 부족하거나 생활비가 많이 든다면 시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 국가 지원금 제도 이용

만약 월 수입이 너무 적어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정부의 각종 학자금 대출 상환 지원 서비스를 찾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월 상환 금액을 조정해주거나, 실제 취업이 된 후에 상환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상환을 일정 기간 유예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기간이 이미 지나 한꺼번에 갚아야 하는 금액을 분할 상환으로 변경해주는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런 좋은 제도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높은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해 파산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더 많은 수입을 얻을 때 까지 급한 불을 끌 수도 있다.

이러한 제도들은 공공기관의 예산 정책에 근거하기에, 제도에 따라서는 배정된 예산이 모두 소진되어 참여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 내가 정상적으로 학자금 대출을 갚을 형편이 되지 못한다면, 적극적으로 이런 제도들을 알아보고 미리미리 신청을 준비해 두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3) 리파이낸싱 전략

리파이낸싱이란, 민간 학자금 대출업체나 제3금융권 대부업체의 대출을 보다 이자율이 낮으며, 원리금 균등상환이나 장기 상환이 가능한 대출로 대체하는 것이다. '대환대출'이라고도 하며, 나의 선택에 따라 기존 대출을 유지할 것인지, 새 대출로 갈음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보통 여러 종류의 채무가 있는 경우, 그것들을 나에게 맞는 이자율과 상환 기간이 제공되는 하나의 대출로 묶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주된 목표는 달마다 상환하는 이자 금액과 월 상환 금액의 절감이다. 특히 이자율이 더 낮은 대출로 바꾸는 것은 전체적인 비용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다만 리파이낸싱은 기존의 민간, 대부업체 대출에 비해 소득이나 신용 점수, 보유 금액이 높아야 자격이 충족된다는 단점이 있다. 더 높은 자격요건을 갖출 수록 더 낮은 이자율과 더 긴 상환기간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특정 장학금의 경우 자격 요건이나 상환 조건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리파이낸싱이 불가능하거나, 기존에 받던 혜택을 받게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청년우대 제도 등).

4) 격주 상환 전략

격주 상환 전략은 한 달에 한 번 돈을 갚는 것이 아니라, 2주에 한 번씩 내야 할 돈의 반을 갚아나가는 전략이다. 성공적으로 2주에 한 번씩 돈을 갚았다면, 얼추 1개월 분의 상환을 더 할 수 있게 된다.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봉을 올리거나 상환 조건을 바꿀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엄격한 자기 절제와 검토를 바탕으로, 반드시 2주에 한 번씩 상환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가장 피해야 할 상황은, 상환 스케쥴을 까먹거나 제 떄 내지 못하여 전체 스케쥴에 큰 혼동을 가져오는 경우이다.

학자금 대출은 높은 대학 학자금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빚을 진다'는 관점에서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하다. 졸업생들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성급하고 잘못된 결정을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이 그 문제 중 하나인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학자금 대출 상환은 아주 중요한 일이지만, 좋은 첫 직장에서 올바른 커리어를 쌓아나가는 것에 비하면 전혀 중요하지 않다. 만약 좋은 일자리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다면, 학자금 대출 따위는 금방이라도 갚을 수 있기 떄문이다. 시간을 들여 올바른 커리어를 쌓는 것은 매우 불안하면서도 어려운 일이지만,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학자금 대출이 매우 급하더라도 꼭 충분한 시간을 들였으면 한다. 모든 것이 완벽한 직장에서 일할 수 있다면, 더 이상 학자금 대출은 큰 고민거리가 아니게 될 것이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금융 컨설턴트가 아니기에, 여러분의 학자금 대출을 기적적으로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프로모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각종 팁과 가이던스를 이용한 이들은 기존 경험보다 약 46% 많은 면접 기회를 얻었으며, 약 81%가 이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였다.

만약 1:1 개별지도를 통해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상담 신청을 해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