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꼭 물어봐야 할 면접 필수 질문

우리는 기술이나 대면 면접 자리에서 자신감을 갖고 훌륭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엄청난 연습과 준비를 한다.

그런데, 면접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어 갈 즈음이면 꼭 나오는 말이 하나 있다.

'저희한테 궁금한 건 없으신가요?'

그리고 이 부분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순간적인 상황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말문이 막히게 될 것이다.

큰 실수라고 밖에는 할 말이 없다. 면접관에게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야말로, 면접을 통과하는 화룡점정과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프로덕트 매니저-또는 기획자-를 지망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지원해주면서, 프로모트 팀은 좋은 질문이 갖는 힘이 얼만큼 강력한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좋은 질문은 곧 다른 지원자들과 나를 차별화하는 힘,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안겨줄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가능하면 모든 비법을 다 밝히고 싶지만, 일단은 면접관이 관심을 보일만한 10개의 질문만 소개하고자 한다.

1. 이 프로덕트가 가까운 미래에는 어떻게 바뀌게 되나요? 나중에는 어떻게 되나요?

2. 팀에서 현재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뭔가요? 제 포지션에서 어떻게 해야 그 문제를 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나요?

3. 제가 팀원들에게 여러 가지를 배우거나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

4. 프로덕트 팀은 협업과 개인의 자율 중 어떤 쪽을 좀 더 중시하나요?

5. 제가 프로젝트에서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나요? 팀장님이나 매니저님께 어느 정도 가이드를 받을 수 있나요?

6. 이 회사에서 일하시면서 가장 좋은 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7. 회사에서 일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8. 제 업무가 이 회사의 XX라는 가치에 어떻게 영향을 주게 될까요?

9. 최근 회사에서 XXXX라는 부분이 업데이트 된 것을 보았는데요, 제가 일하는 팀이나 회사의 가치에는 어떤 변화가 있게 될까요?

10. 제가 만약 출근하게 된다면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일까요?

이렇게 질문을 준비해둔다면, 막상 면접에서 질문하기를 요청받았을 때 자신있게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질문들이 가지는 저마다의 핵심은, 일을 배우는 데에 굉장히 관심이 많아 보이거나, 일을 열심히 하거나, 회사의 가치나 미션에 큰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이런 인상을 주는 데에 성공했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 글을 읽으며 면접 질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졌다면, 또는 최고의 능력과 대우를 받는 PM/기획자가 되고싶어졌다면, 프로모트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프로모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각종 팁과 가이던스를 이용한 이들은 기존 경험보다 약 46% 많은 면접 기회를 얻었으며, 약 81%가 이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였다.

만약 1:1 개별지도를 통해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도록 도와주면서, 취업의 마지막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언제든 상담 신청을 해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