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ngle

[프로모트] 글로벌 50개 기업을 상대로 확보된 면접 예시 질문과 성공적인 면접 방법

많은 구직자들이 면접에 큰 애를 먹는다. 을의 입장이 되는 상황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100% 잘 전달할 수 있는 구직자는 드물다. 당신이 정말 들어가고 싶어하는 기업의 면접관과 마주했다면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시나리오와 해외 면접 사례들을 준비해 보았다.

너무 많은 것을 밝히지 말 것

대부분의 경우, 협상의 시작은 관계의 시작과 일치한다. 또 내가 인사팀과 나누는 모든 말과 행동은 협상의 일부가 될 것이다. 그래서 어떤 정보를 어디까지 공유해야 할 지 많은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다. 지난달에 받은 현금서비스 300만원도 말해야 하나? 엄마가 내 명의로 대출해놓은 돈이 있다고 솔직하게 말해야 하나?

다른 것은 차치하더라도, 최소 2가지는 밝히지 않는 것이 좋다. 내가 바라는 연봉 액수의 범위, 그리고 현재 면접이 진행중인 다른 회사의 이름.

항상 되새길 것

나는 얼마나 기계적으로 일하는가

나는 얼마나 활달하게 소통하는가

나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말하지 않고 있는가

이 모든 것이 협상의 일부이다

때로는 구체적으로

말인즉슨, 회사를 이해시키기 위한 부분에서는 정확한 숫자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내가 상대하는 기업이 실리콘밸리의 거대 기업이라거나, 최고의 업계 전문가가 모여있는 드림팀이라면, 당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아이디어나 옆자리의 경쟁자가 할 법한 제안을 먼저 던지는 것도 중요하다.

함정 질문에 대처하라

항상 교묘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준비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실수한다면, 남들보다 적은 연봉에 애써 만족해야 할 것이다.

함정 질문의 예시

'생각하는 연봉이 얼마정도인가요?'

'전 직장에서 연봉이 얼마였어요?'

'어떤 회사들이랑 면접 보고 있으세요?'

'거기선 얼마를 제시하던가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게 뭐죠?'

당황해서는 안 된다

이런 질문들을 들었다면, 지난달 받은 현금서비스 금액을 떠올리며 신중해지자. 방심한 상태에서 가드를 내리면 아픈 한 방이 훅 들어올 것이다.

예를 들어, '생각하는 연봉이 얼마정도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는 대강 이런 식으로 대답하자.

'아..그렇게 깊은 단계까지 생각하진 못했어요. 전 지금 '이 기업'과 함께하는 게 뭐랄까, 꿈만 같고...지금 이 면접을 통과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어서...그런 문제까지 생각할 겨를이 없네요.'

'아직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저의 역량이나 가치에 합당한 연봉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죠.'

만약 면접관이 지금 바로 말해줬으면 싶다고 할 때는, 비슷한 연차와 비슷한 직군의 사람들이 얼마를 받는지 제시하자.

'잘은 모르지만 제 친구가 3년차 기획자인데, 그 친구는 3,200만원 받더라고요. 아마 저도 그 정도를 받을 수 있지 않을지...이 부분은 원하시면 제가 정확히 알아보고 다시 말씀드려도 될까요? 연봉은 일단 면접을 붙은 다음에 생각할 문제 같아서요.'

단짠단짠

이쯤 오면 인사팀은 양 극단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여러분이 타협하도록, 더 낮은 액수에 사인하도록 만들 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건 '단짠전술'이라고 하는데, 너무 달지도 너무 짜지도 않은 그 포인트를 우리는 '존맛포인트'라고 한다. 점점 더 불쾌하거나, 때로는 더 사근사근하거나, 하여간 나를 쥐고 흔들기 위한 전략이다.

짠 말의 예시

'진짜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나오시면 이번 채용을 취소하라는 뜻이죠?'

'지금 장난하시는 건가요?'

이런 말들은 나를 당황하게 만들고, 공포심을 자극하기 위한 말이다.

단 말의 예시

'제가 본 면접자들 중에는 최고시네요'

'우리가 딱 필요로 하는 능력입니다'

'그렇게 해드려도 좋지만...제 처지도 이해해주시면 안될까요?'

이런 말들은 나의 죄책감을 자극하거나 기분 좋게 만들어서 그들에게 동의하도록 만들기 위한 말이다.

단짠의 콜라보 예시

'많이 고민하게 되네요. 우리 둘 모두를 위한 최고의 결과를 찾아봅시다'

'워라밸 좋죠. 무조건 지켜야죠...아 참 학자금 대출은요?....아 참 다 좋은데...일단 이사도 오셔야겠고...'

최고의 대안을 생각하자

내가 협상에서 내놓을 수 있는 최고의 카드는 무엇일까? 만약 그게 잘 먹히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취직을 해야할까? 아니면 딴 직장을 찾아봐야 할까? 아님 최종면접에서 또 말해봐야 하나? 그냥 주는대로 받을까? 아님 학교 휴학을 좀 연장할까? 내가 제시할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은 이 협상이 내 바람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를 알려주는 좋은 표시가 될 수 있다.

앞서 말했듯, 협상은 아주 흔한 일이고, 나는 내가 갖는 가치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나는 회사 역시 내가 아닌 다른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생각해야 한다. 비합리적이거나, 아무도 만족시킬 수 없는 제안을 고집하거나, 내 요구사항이 너무 많다면 회사는 나를 대신할 누군가를 선택할 것이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가진 가치에 합당한 보수를 받는 것은 늘 어려운 일이다. 기업은 어떻게든 여러분의 인건비를 줄여 다른 '가치있는' 곳에 쓰고싶어 하고, 첫 직장을 잡는 입장에서 연봉 협상을 능숙하게 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이미 가장 어려운 단계를 넘어섰다. 연봉협상은 서류에서 떨어질까 면접에서 떨어질까 전전긍긍하던 입장을 벗어나 얼마를 더 받고 얼마를 덜 받는지를 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실제 글로벌 기업들의 면접 예시 질문들을 준비해 보았다. 나는 아래의 대답들에 얼마나 잘 대답할 수 있는지 연습해 보자.

엑센츄어

마감 시한을 맞추지 못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장애물이나 문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어도비

마감일 또는 프로젝트 범위에 대한 예기치 않은 변경을 어떻게 처리 했는지 알려주십시오.

아마존

가장 문제가 많았던 프로젝트를 설명하십시오. 어떻게 다르게 했습니까?

팀원과 이해 관계자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방어합니까?

어떤 회사 가치 / 원칙이 가장 큰 강점입니까?

애플

모호하게 결정을 내려야 했던 순간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오토데스크

프리젠테이션 도중에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처리 하시나요?

2 가지 개선이 필요하지만 1 개만 선택해야 한다면 어떻게 우선 순위를 정하시나요?

Docusign

실패했던 순간과 당시의 처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드롭박스

커리어 전반에 걸쳐 가져갈 수있는 나의 가장 큰 경험은 무엇입니까?

페이스북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예를 제시하십시오.

구글

과거에 갈등을 해결한 사건에 대해 알려주세요.

인터콤

예상했던 시간을 초과 한 프로젝트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허브스팟

효과, 공감, 적응성 및 겸손을 보여준 상황을 제시하십시오.

아이디어를 어떻게 내놓습니까?

팀이나 혼자서 일하는 것 중 어느 쪽을 선호하십니까?

IBM

왜 우리를 선택하셨나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문제가 많은 그룹을 이끌었던 경험을 설명하십시오. 어떻게 처리 했습니까?

링크드인

직원 또는 동료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

마이크로소프트

직장 상사의 요구 사항이 모호할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넷플릭스

우리의 문화 중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떻게 당신의 비전과 의견을 제시합니까?

오라클

어떻게 조직에 적응하십니까?

직장에서 압박당하는 상황에 자주 마주한다면 어떻게 해결하실 생각인가요?

핀터레스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를 사용한 사례를 들어보십시오.

누가 당신의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었습니까?

지금 당신보다 어린 사람에게 직업/직무에 대한 조언을 어떻게 해주겠습니까?

인터콤

일을 미뤄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하는 편인가요?

세일즈포스

특정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모르고 아무도 도와 줄 수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직장 상사가 업무 방향으로 정했는데 그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상충되는 업무가 주어질 경우 우선 순위를 어떻게 작업합니까?

동료와 함께 어려운 상황을 처리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방법으로 해결했나요?

스포티파이

좋은 솔루션을 찾기 위해 어떻게 실험하는 편입니까?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협업합니까?

목표는 어떻게 설정합니까?

가장 큰 약점과 장점은 무엇입니까?

트립 어드바이저

어떤 웹 사이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십니까?

트위터

우리 회사의 비전과 문화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버

상사와 의견이 맞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VMWARE

실패한 일에 대해 이야기 하십시오.

실수했던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결과는 무엇이고, 무엇을 배웠습니까?

작업 중인 프로젝트가 보류 중이고 PM이 그 동안 수행할 다른 프로젝트를 지정하지 않았다고 가정 해봅시다. 프로젝트가 다시 픽업 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겠습니까?

혼자서 면접까지 준비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어려운 부분까지 세세하게 조언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프로모트 서비스는 여러분을 이 거친 취업시장에 던져놓고 나몰라라 하지 않는다. 합격을 책임진다면, 합당한 보상도 책임지는 것이다. 여러분이 연봉 협상을 할 때 어떤 부분을 어필해야 할 지, 어떤 부분을 가려야 할 지 까지 알려주는 최고의 취업 컨설팅을 원한다면, 아래의 배너를 눌러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